카톡상담
@법무법인로앤_서울소송
@법무법인로앤_대전
@법무법인로앤_부산
네이버톡톡 상담
ID 법무법인로앤
ID 법무법인로앤_대전
ID 법무법인로앤_부산
문자상담신청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상담신청
관할법원
전화상담
서울 1833-8096
대전 1833-3450
부산 1833-3453

보험해지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이 름 이숙자 연락처 ***-****-**** 거주지
희망일시 작성일 2015.03.05
남편을 피보험자로 한 상해보험에 가입하였다가 보험료를 납입할 여력이 안 되어 보험계약을 해지하려 합니다. 남편을 대신하여 배우자인 제가 가서 보험계약을 해지할 수 있나요?

  • 결론적으로 보험사고가 발생하기 전 보험계약자는 언제든지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문과 같이 남편을 피보험자한 상해보험은 타인을 위한 보험으로서 이 경우 그 타인 즉 남편의 동의를 얻지 않거나 보험 증권을 소지하지 않으면 해지를 할 수 없습니다.

    * 보험계약의 임의해지에 대하여*
    가. 보험사고가 발생하기 전 보험계약자는 언제든지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인을 위한 보험의 경우 그 타인의 동의를 얻지 않거나 보험 증권을 소지하지 않으면 해지를 할 수 없습니다.
    - 보험사고의 발생으로 보험회사가 보험금액을 지급한 경우에도 보험금액이 감액되지 않는 보험일 경우(예를 들어, 책임보험), 보험계약자는 사고발생 후라도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연금보험의 경우 연금 지급이 개시된 이후에는 해지할 수 없습니다.

    나. 보험계약의 해지 후 보험계약자는 보험회사와 다른 약정이 없으면 미경과 보험료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계약이 해지되면 보험회사는 해약환급금을 지급합니다.

    다. 보험회사가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보험계약자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지하지 않더라도 파산선고 후 3개월을 경과하면 보험은 효력을 잃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