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에 대한 정리를 할 때 어디에 얼마의 채무가 있는지 정확한 정산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것을 증명 할 수 있는 부채증명서는 회생이나 파산을 진행 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부채증명서란 빚을 말하는 것이고 개인 또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부채사실(금전적으로 채무의 상환의무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해주는 문서로 부채는 재화 또는 용역을 전제로 부담한 금전적인 상환의무를 말하는데, 이는 상대방으로부터 금전을 빌린 후에 이를 상환하지 않은 경우 발생하게 되며 부채를 진 자는 반드시 이를 상환할 의무를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채증명서는 개인이나 기업이 지닌 부채(담보부채권, 무담보채권 등 누구나 다 연체가 있든지 없든지간에 채권기관에 채무)가 있다면 누구나 발급되는 서류이고, 부채증명서를 작성할 때에는 채무자에 대한 인적사항과 채무내용을 기록하며 담보를 설정할 경우 담보에 대한 설명도 기재해야 합니다.
1. 부채증명서를 발급받기 전에 모든 부채의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부채내역이 빠지면 회생이나 파산대상에 누락되므로 나중에 법원의 판결이 나와도 빠진 부채는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채무내역을 찾아 리스트를 만드세요.
2. 부채증명서 발급받기
부채증명서는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경우와 팩스를 이용하여 발급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보다 팩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므로 가능한 팩스발급이 가능한 곳은 팩스로 발급 받으세요.
가. 금융기관(은행)
부채증명서를 발급받기 가장 편리한 곳으로 전화를 하여 부채증명서 발급이 가능하지 문의하시면 됩니다.
※ 대출받으신 은행을 꼭 가야하는 경우와 다른 지점에서도 발급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단위농협대출의 경우 대출받은 지점에서만 발급합니다.)
나. 신용카드사
대부분 방문하여 발급받으셔야 하며, 신용카드 채권의 경우 해당 카드사에서 발급이 되지만, 장기연체를 한 경우 타 기관에 채권이 이관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채권이 이관된 기관을 물어보셔서 그 기관에 가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다. 캐피탈사
대부분은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으셔야 합니다.(먼저 전화로 문의 후 방문하세요)
라. 대부업자 및 개인채무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어렵고 까다로운데 회생이나 파산을 위해 부채증명서를 발급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발급을 잘 안 해주거나 계속 시간을 끌고, 발급비용을 높게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경우 당황하지 말고 내용증명서를 발송하여 받으세요.